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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금융인포 [여신금융(신용카드 등)] 부모님의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된다면?(여신금융협회) 상세보기: 제목, 첨부파일, 내용, 등록일, 조회수, 담당자, 담당부서, 담당팀, 문의 정보 제공
[여신금융(신용카드 등)]부모님의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된다면?(여신금융협회)
첨부파일 생생금융인포 42화.pdf(123 Kbyte)

부모님의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된다면?

지정인 알림 서비스란?

보이스피싱 등 고령자의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고령자 카드 대출 이용 내역을 지정인에게 문자로 발송하는 
서비스
 - 고령자 카드대출 이용시 고령자 본인에게 제공되는 정보와 
   동일한 정보가 지정인에게 전달 
→ 지정인에 고령자가 이용한 카드대출 정보가 문자를 통해
   안내되어 고령자의 금융사기 피해 여부를 본인(고령자)과의 
   연락을 통해 확인하여 고령자 금융사기 피해 예방 가능

지정인 알림 서비스 개요

① 적용 대상 고객 : 
    만 65세 이상 개인 中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② 서비스 신청 시점 : 
    대면(카드모집인 등)을 통한 신규 카드 발급(상품 기준) 시 

③ 서비스 제공 조건 : 아래 조건 모두 충족

 ㅇ 고령자가 카드 발급 시 카드론 또는 현금서비스 이용 신청 
 ㅇ 고령자의 지정인 알림 서비스 이용 희망
 ㅇ 지정인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④ 지정인의 범위 :
    고령자가 지정을 원하는 가족 등 지인 中 1인 

⑤ 지정인에 전달되는 정보 제공 범위
 ㅇ 지정인 알림 서비스를 신청한 고령자가 카드론 또는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성명, 대출일자, 이용금액 등 고령자
     본인에 전달되는 내용과 동일한 정보 전달

지정인 알림서비스 신청 과정

① 지정인 정보수집 범위
    성명, 연락처 및 본인인증을 위한 정보(생년월일, 성별)

② 지정인 정보제공 동의 방법
    카드 발급 승인 후 카드사가 고령자에 지정인 알림 서비스
    관련 문자 송부 → 고령자가 문자를 지정인에 전달
    지정인이 카드사로 직접 발신통화하여 녹취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후 휴대폰 인증 절차를 통해 본인 확인 및 동의

지정인 알림 서비스 관련 주요 Q&A

고령자가 지정할 수 있는 지정인은 가족만 가능한가요?

가족뿐만 아니라 고령자가 지정을 원하는 가족 등 지인 中 1인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정인이 고령자가 발급받은 카드사의 회원이 아니더라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인은 고령자의 카드대출 이용내역에 대해 어디까지 
안내 받을 수 있나요?

지정인은 고령자가 카드대출 이용시 본인에게 제공되는 이용 정보와 
동일하게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 카드론 : 성명, 대출일자, 대출금액, 이자율, 연체이자율, 상환방식, 대출기간
 - 현금서비스 : 성명, 이용일자, 이용금액

비대면 카드 발급시에도 신청할 수 있나요?

현재는 대면을 통한 신규 카드 발급시 신청할 수 있으며, 향후 서비스 
이용추이 등을 고려하여 기존회원, 비대면 신청 등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등록일 2021-11-02 09:55:59 조회수 650
담당자 강종훈 담당부서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담당팀 금융상품판매감독2팀 문의 02-3145-5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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