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금융인포

이 페이지 즐겨찾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블로그로 공유하기
생생금융인포 [금융투자] 상세보기: 제목, 첨부파일, 내용 정보 제공
[금융투자]금융투자업계 해피콜 가이드라인 도입(금융투자협회)
첨부파일 생생금융인포 24화_.pdf(720 Kbyte)

해피콜이란?

소비자가 상품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과정에서 상품 설명이 제대로 되었는지 사후 모니터릴ㅇ하는 제도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내실있는 사후점검을 통해 불완전 판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금융투자회사 
해피콜 가이드라인을 운영

금융투자업계 해피콜 가이드라인

대상 : 국내 개인 일반투자자
상품 : 중위험 이상 금융투자상품(65세 이상 고령자 모든 상품)
         온라인 거래, 거래소 상장 상품 매매 등 제외가능
방법 : 상품 계약 후 7영업일 이내 해피콜 실시

금융투자회사 해피콜 질문 내용
1. 가입하신 상품에 대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들으셨습니까?(예/아니오)
2. 가입한 상품의 내용 및 투자위험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듣고 이해하셨습니까?(예/아니오)
3. 투자설명서(펀드의 경우 간이투자설명서) 또는 상품설명서를 받으셨습니까?(예/아니오)
4. 계약서, 설명서 교부에 대해 자필 서명하셨습니까?(예/아니오)
5. 가입한 상품이 예금자 보호 대상 상품인가요?(예/아니오)

(해피콜, 생략하고싶다면)
소비자는 명확한 거부의사를 표시(녹취/서면)한 경우, 불이익 발생 소지 등에 대한 내용을 듣고 해피콜 생략이 가능합니다.

(해피콜 결과, 불완전판매 의심 시)
해당 영업점, 준법감시부서 등 관련 부서에 해당 건을 이첩하여 조사 ·배상 등 사후처리하여 조치합니다.

(해피콜 미응답시)
투자자가 일정 횟수·기간 이상 수신 또는 응답하지 않는 경우 , 사후 모니터링이 종결된다는 안내를 받고 종결되니 유의하세요

등록일 2020-07-06 15:03:24 조회수 623
담당자 강종훈 담당부서 금융상품판매감독국
담당팀 금융상품판매감독2팀 문의 02-3145-7549
꿀팁 이전 다음 상세 보기
이전글 [생명보험] 보험 계약유지를 지원하는 제도(생명보험협회)
다음글 [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손해보험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