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금융인포

이 페이지 즐겨찾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블로그로 공유하기
생생금융인포 [공통] 상세보기: 제목, 첨부파일, 내용 정보 제공
[공통]나에게도 휴면재산이 있지 않을까? 휴면재산을 찾아보세요(생명보험협회)
첨부파일 제15화_나에게도 휴면재산이 있지 않을까, 휴면재산을 찾아보세요_(생명보험협회).pdf(333 Kbyte)

제15화 나에게도 휴면재산이 있지 않을까? 휴면재산을 찾아보세요.
1. 휴면재산이란? 은행권의 휴면예금과 보험권의 휴면보험금을 말합니다.
은행권 : 휴면예금. 은행 및 저축은행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자기앞수표 발행대금 중 관련법에 의거 소멸시효(은행예금 무거래 5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보험권 : 휴면보험금.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후 소멸시효(‘15.3.12.이전:2년, 이후: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해지(실효)환급금, 만기보험금, 계약자배당금 등을 말합니다.

2. 휴면재산은 청구하여 받을 수 있나요? 휴면재산은 소멸시효가 완성된 상태이지만, 청구 시 지급하고 있으며, 캠페인 등을 통해 휴면재산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3.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나요? 휴면재산은 본인확인절차를 거쳐 온라인으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찾아줌’(https://sleepmoney.kinfa.or.kr)
 - 은행연합회의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https://sleepmoney.or.kr)
 - 저축은행중앙회의 휴면예금조회(https://sleepmoney.fsb.or.kr)
 - 생·손보협회의 내보험찾아줌(https://cont.insure.or.kr)
 - 금융결제원의 내 계좌 한눈에(https://payinfo.or.kr)

4. 각 홈페이지별 조회 범위 및 이용 절차
 -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는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 조회가 가능하며, 이용절차는 https://sleepmoney.or.kr 접속,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 내보험찾아줌은 휴면보험금, 보험가입내역, 미청구보험금내역 조회가 가능하며, 이용절차는 https://cont.insure.or.kr 접속, 숨은보험금 조회하기 클릭, 기본정보 입력 후 공인인증, IPIN, 휴대폰인증(본인명의) 중 하나의 방법으로 본인인증
 - 휴면예금찾아줌은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 조회가 가능하며(금융회사는 휴면재산이 발생한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하게 됩니다) 이용절차는 https://sleepmoney.kinfa.or.kr 접속, 공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 50만원이하 본인명의의 휴면예금이 조회될 경우 결과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지급 신청이 가능
 - 내 계좌 한눈에는 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상호금융(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우체국의 계좌 및 휴면예금 조회가 가능하며, 이용절차는 https://payinfo.or.kr 접속,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 저축은행중앙회 휴면예금조회는 저축은행에 있는 휴면예금 조회가 가능하며(서민금융진흥원에 보유한 휴면계좌 조회 가능), 이용절차는 https://sleepmoney.fsb.or.kr 접속, 본인인증서 본인인증

5. 휴면재산은 어떻게 청구하면 되나요? 휴면재산이 조회된 각 금융회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재산의 경우, 휴면재산이 있었던 금융회사 또는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내방하셔도 됩니다. 다만,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본인명의의 50만원 이하 휴면재산의 경우, 휴면예금찾아줌의 결과 페이지에서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계좌 한눈에’에서는 잔액이 50만원 이하인 경우 바로 해지, 이전하여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19-11-11 11:14:21 조회수 2432
담당자 윤찬송 담당부서 감독총괄국
담당팀 금융혁신총괄팀 문의 02-3145-8013
꿀팁 이전 다음 상세 보기
이전글 [은행] 추석연휴에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정보_은행 이용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