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사항 챙기세요

1. 금리인하요구권 활용하세요

대출받은 이후 채무자의 신용상태가 현저히 개선된 경우 금융회사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를 적극 요구함으로써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금리
인하
요구권
  • 은행 등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모바일뱅킹으로 금리인하를 신청하고, 신용상태 개선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금융회사가 이를 심사하여 금리인하 여부를 결정합니다.
  • 단, 금융회사의 내부정책 및 CSS(개인신용평가시스템)평가결과 등에 따라서 금리인하가 되지 않을 수 있으며, 금융회사의 내규에 따라 금리인하요구권의 행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닫기

2 기한의 이익 상실

대출기한 전에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경우를 유의하세요

‘기한의 이익’이란 채무자가 대출만기일까지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되므로 그 기간 동안 채무자가 가지는 이익을 말하는데, 이를 잃게 되는 경우를 ‘기한의 이익 상실’ 이라고 합니다.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면 대출 만기전이라도 대출원리금을 모두 갚아야 합니다.

더 자세히

기한의
이익
상실 사유
채무자인 고객소유의 예금, 담보부동산에 법원이나 세무서 등으로부터의 (가)압류명령 등이 있는 때 등
금융회사로부터 별도 청구가 없더라도 모든 대출금(또는 해당 대출금)을 대출기한이 도래하기 전이라도 바로 상환해야 합니다.
대출기한이 도래되었거나 기한이익이 상실된 대출을 하나라도 상환하지 아니한 때 등
금융회사의 서면청구에 의해 모든 대출금(또는 해당 대출금)을 대출기한이 도래하기 전이라도 바로 상환해야 합니다.

닫기

이것만은 꼭!

기한의
이익
상실 사유

기한의 이익 상실 사유가 발생하면 대출 만기 전 채무를 즉시 상환해야 하고, 제대로 상환되지 않으면 연체이자를 부담하게 됩니다. 일정기간 경과 후 신용도판단정보에 등록 되는 등 불이익이 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