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항

1. 대출금리

금리결정(변동)요인 및 유의사항을 확인하세요

대출받을 때 결정된 금리가 대출기간동안 동일하게 적용되는 고정금리인지, 대출기간중 기준금리 변경시 대출금리가 변동되는 것인지와 금리상승의 위험 등을 확인하세요

이것만은 꼭!

변동금리대출

변동금리대출은 대출상환을 완료할 때까지 대출금리가 인상될 수 있으며, 대출금리 인상시에는 재무적 부담이 증가 될 수 있습니다

닫기

2. 우대금리 조건

우대금리를 받으려면 대출은행으로 거래를 집중하여 금리감면조건을 충족하세요

대출받을 때 본인의 예금 및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주)에 따라 대출금리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신청 전에 금리를 감면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은행에 알아보고, 대출을 받을 은행으로 금융거래를 집중하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 예 > 전월 신용·체크카드 30만원 이상 이용, 자동이체 2건 이상 출금, 급여이체, 가맹점대금 입금 등

예금담보대출, 특정 고정금리 등 일부 상품의 경우 거래실적에 따른 추가 금리감면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음.

더 자세히

우대금리
특판상품

은행들은 특정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주)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특별대출상품을 판매합니다.

특히, 은행은 특정회사와 계약을 맺고 해당 회사의 임직원에게 금리감면 혜택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재직 중인 회사의 주거래 은행에 확인해 보세요.

주) 공무원(소방, 경찰전용 등), 교직원, 개인택시 사업자, 어린이집 선생님, 신혼부부, 간호사, 농업인, 법조인, 군인, 자동차구입자금, 인테리어 자금 등

닫기

3. 이자납입 알아두세요

보통 이자 납입일을 정하여 일정주기(매월 등)마다 이자를 납입합니다.

통장대출 형식의 한도거래대출의 경우에는 은행이 정한 매월 결산일에 납입하게 됩니다.

4. 연체이자

연체이자를 내는경우와 연체이자율 확인하세요

기한 내 채무를 변제하지 않을 경우 약정 연체이자율에 따른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연체이자율은 대출이자율 + 연 3%이내의 연체 가산이자율로 적용하며 연체이자율 부과기준을 확인하세요.

더 자세히

연체이자
(지연배상금)를
내는 경우
  • 이자를 납입하기로 약정한 날에 납입하지 아니한 때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날의 다음날부터 1개월(주택담보대출의 경우 2개월)까지는 내야 할 약정이자에 대해 연체이자가 적용되고, 1개월(주택담보대출의 경우 2개월)이 경과하면 기한이익상실(대출 기한 전에 채무를 즉시 상환)로 인하여 대출원금에 연체이율을 곱한 연체이자를 내야 합니다.
  • 원금을 상환하기로 약정한 날에 상환하지 아니한 때
    원금을 상환하여야 할 날의 다음날부터는 대출원금에 대한 연체이자를 내야 합니다.
  • 분할상환금(또는 분할상환 원리금)을 상환하기로 한 날에 상환하지 아니한 때
    분할상환금(또는 분할상환원리금)을 상환하여야할 날의 다음날부터는 해당 분할상환금(또는 분할 상환원리금)에 대한 연체이자를, 2회(주택담보대출의 경우 3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기한이익상실로 인하여 대출원금잔액에 대한 연체이자를 내셔야 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