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으로 보는 카드가입 안내

신용카드 발급절차는 카드사마다 일부 다를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발급됩니다.

카드발급 상담사 : 1. 본인확인, 2. 발급불가조건 조회, 3. 카드발급신청서 및 서류제출 / 발급 심사부서 : 4. 결제능력 심사, 5. 카드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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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카드
발급절차
온라인 카드 발급절차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 발급 신청 카드 선택 -> 신청서 작성( 본인확인, 약관동의 등 ) -> 발급 신청 완료
오프라인 카드 발급절차
모집인  또는 은행창구 방문 -> 카드발급 신청서 작성 및 제출 -> 카드발급 신청서 등록 및 심사요청 -> 발급 신청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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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인 확인

신용카드 발급은 반드시 본인이 신청하셔야 합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제14조제2항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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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확인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 또는 전화, 신용카드 모집인을 통해 카드발급 신청시, 성명·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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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급불가조건 조회

카드발급 상담사가 "카드발급이 가능합니다."라고 안내하는 것은 상담사가 위 두 번째 단계에 따라 카드회사 단말기를 통해 ①미성년자 여부, ②거래정지 등재자 여부, ③해당 카드회사의 여신 연체자인지 여부 등 간단한 「발급불가조건 조회」만을 한 후 카드발급 심사절차(결제능력에 대한 실질적 심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고객인지를 알려드린 것입니다.

이것만은 꼭!

신용카드
발급 거절되는
경우

카드 발급 불가능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모두 발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단계 이후 「결제
능력 심사」 과정에서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각 카드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신청자의 결제능력, 신용도 등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카드발급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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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드 발급 신청서 및 서류 제출

카드를 신규발급 받기 위해서는 ‘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성명, 영문명, 자택주소, 결제일, 연락처, 결제계좌, 요청한도, 신청인 서명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별로 빠짐없이 자필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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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발급시
제출서류

결제능력의 심사를 위해 통상적으로 신분확인서류, 직업확인서류, 소득확인서류, 재산확인서류 등을 받고 있으며, 카드사마다 신청하는 사람의 상황이 달라 필요한 경우 추가서류를 제출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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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제능력 심사

카드사는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 따라 카드발급 신청자의 결제능력,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카드발급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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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발급
심사기준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 등 발급기준에 부합하여야 하며,

① 소득 안정성, ② 직업 안정성, ③ 연금 수급, ④ 재산상황과 보유형태, ⑤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⑥ 국내인 여부, ⑦ 은행연합회·KCB·NICE 등의 연체정보, ⑧ 복수카드 사용, ⑨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 등 과다, ⑩ 대출 다중채무, ⑪ 최근 신용카드 과다발급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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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드 발급

결제능력 심사를 거쳐 카드발급이 승인된 경우, 발급절차가 진행됩니다.

신청자가 영업점 창구에서 직접 카드를 받아가거나 인편이나 우편 또는 특송업체 등을 통해 회원에게 교부되는 방법으로 카드가 전달됩니다.

이것만은 꼭!

카드 서명 및
비밀번호
유의사항

카드 수령 후, 카드 뒤편 서명란에 반드시 본인이 서명해야 합니다.
또한 ARS 등을 통해 비밀번호를 직접 등록하거나 철저히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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